• 종로학원 입시설명회 자세히 보기
전체카테고리 메뉴

마음가짐, 공부태도, 생활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남종로학원(교대) 조회558회

본문

마음가짐, 공부태도, 생활관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계열 김O익

 

안녕하세요, 강남종로학원(교대)에서 재수를 하고 정시로 성균관대학교에 합격하게 학생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했던 재수 생활을 돌아보고 지금 다시 수능을 도전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재수 생활에 도움이 될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처음으로 재수를 할 때의 마음가짐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재수를 시작할 때에는 작년 입시의 실패로 인해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갈피를 못 잡는 경우가 많고 올해에도 실패하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공부가 잘 안 될 때가 많습니다. 이런 불안한 마음을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이겨내야 그 후에 하는 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학습 플래너를 활용하여 자기가 했던 것을 보며 자기가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각 과목의 담당 선생님을 찾아가 자기의 공부 방법에 문제는 없는지 앞으로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을지 상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작년 입시의 실패로 인해 올해에는 무조건 성공하겠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재수 초창기부터 공부하는 페이스를 확 올리게 되면 재수 초기에는 할 수 있겠지만 여름이 다가오는 때가 되면 체력도 다 떨어지고 의욕 또한 사라질 수 있기에  기간을 나누어서 자기만의 공부 페이스를 맞추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할 이야기는 공부 태도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저는 현역 시절에는 사설 모의고사를 풀 때 평가원스럽지 않다라는 이유로 대충 풀고 오답을 정리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남종로학원(교대)에서 재수를 하면서 사설 모의고사에서도 내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 이걸 풀기 위해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면서 더욱 성장한 저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수험생은 문제를 가려가며 풀 처지가 아닌 다양한 문제를 풀어 수능에서 어떤 유형의 문제가 등장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할 이야기는 재수 생활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재수 생활은 집에서 학원을 왔다 갔다 하면서 반복적인 생활을 보냅니다. 이러한 과정 속 혼자서만 계속 공부를 하고 지낸다면 불안감 또는 외로움 등 정서적으로 힘든 일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상당수의 재수생들이 친구를 사귀거나 연애를 하며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재수 때의 이러한 요소들은 공부시간을 줄이기만 하고 실질적으로는 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수 생활을 할 때는 친구나 연애는 잠시 치워두고 혼자 공부를 하면서 이겨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할 이야기는 학원에 대한 믿음입니다. 여러분들이 온 강남종로학원(교대)에 계신 선생님들은 다 여러분들이 잘 되기를 소망하시는 분들입니다. 수업시간에 선생님들이 말해주시는 말들 예를 들어 수면 패턴이던지  마음가짐들에 대해서 또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하시는 것들을 귀담아 들은 후 다음 한번은 해보고 판단하는 식으로라도 일단은 해보셨으면 합니다. 선생님들이 해주시는 말들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성공적인 재수가 될 것입니다.